스마트 링은 이미 시판되고 있는 웨어러블 기기입니다.
이 분야의 선두 주자인 오우라는 이미 스마트 링인 오우라링을 3번째 모델까지 출시를 했습니다.
웨어러블 시장은 변화를 맞이 하고 있습니다.
폰에서 이제 스마트워치의 바톤을 이어받아 반지까지 웨어러블 기기의 선두자가 될지 궁금합니다
스마트 링 이란?
스마트 반지가 곧 스마트 링입니다.
오우라링의 경우 건강을 체크하는 기능이 주를 이루며, 수면 체크 기능이 강화되어 있습니다.
각종 헬쓰기능을 반지에 집약시킨 제품이 현재 스마트 링이며, 애플링은 VR, AR 기기의 핸들링을 수월하게 하는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아직도 ing 중이기에 어느 방향으로 발전할지는 더 두고 봐야 알겠지만 크게 두 가지로 요약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말한 헬쓰케어 기능과 다른 웨어러블 기기(VR, AR)와의 시너지 효과강화입니다.
앞으로 차세대 기기로 주목을 끌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시판되고 있는 오우라링의 특징
손가락 중 중지와 검지에 맞는 크기로 제작되었으며, 무게는 5~6g 정도에 불과하지만 기능을 얕볼 수는 없습니다.
이 작은 링은 우리가 아침에 잠을 자고 일어나면, 취침을 얼마나 잘했는지 분석해 점수를 부과합니다.
또한 100미터 방수까지 되기에 수영을 할 때도 스마트 링을 착용하고 신체활동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손가락의 굵기가 사람마다 다르기에 헐거워서 수영하다 빠져나갈 수도 있습니다.
운동을 할 때는 운동하는 손의 반대쪽에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격은 색상에 따라 가격이 다른데요.
블랙과 실버는 299달러(약40만원) 입니다.
골드와 블랙은 399달러(약55만원) 입니다.
오우라링은 체온도 체크하기 때문에 체온 변화에 따라서 건강의 변화를 예측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적외선 센서가 동맥의 흐름을 가까운 손가락에서 측정하기에 측정치의 정확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의료기기의 98% HRV정확도를 갖추고 있어서 믿을 만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충전방식은 무선충전으로 1시간 충전으로 6~7일 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스마트워치처럼 자주 충전해 주지 않아도 되기에 편리한 부분입니다.
다른 헬스케어 기능들은 스마트워치와 비슷합니다.
다만 디스플레이가 없기 때문에 기록된 수치를 핸드폰 어플로 봐야 합니다.
애플링과 갤럭시링 의 발전방향
아직 애플링과 갤럭시링은 개발 중이며 오우라링처럼 시판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자사가 개발하고 있는 VR기기 등에 접목해서 반지에서 VR기기의 컨트롤 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개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6월이면 애플의 첫 VR기기인 리얼리티 프로가 WWDC에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아마도 리얼리티 프로와 함께 애플링이 나와준다면 서로 시너지를 발휘할 제품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게 애플은 제스처 제어로서의 역할로 애플링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럼 삼성전자는 무엇을 하고 있을까요?
삼성도 이에 질세라 스마트 글래스와 , 링을 나란히 상표권 출원을 진행하였습니다.
AR글래스와 링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 삼성에서는 웨어러블 기기의 발표가 뜸하긴 합니다.
원래 갤러기 S23을 발표하면서 갤럭시 버즈 이어폰이 출시가 될지 알았는데, 아직 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매년 새로운 제품을 출시해서 현재 갤럭시 버즈2 프로 까지 나와있는 상태입니다.
뇌피셜이지만 새로운 웨어러블 즉 갤럭시 글래스와 갤럭시 링을 개발하느라 기존 이어폰등을 내놓을 시간이 안될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삼성의 스마트 링은 "갤럭시 링" 으로 출원하지 않을까 하는데요.
갤럭시 워치 처럼 헬스케어 기능이 중심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링타입은 물리적으로 더 피부와 밀접해 있어서 정확한 측정치를 제공하여 건강 정보를 더욱 완성도 있게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앞으로는 거대 기업인 애플과 삼성전자에서 새로운 웨어러블 기기로 격돌이 예상되는 가운데,
잠잠한 폭풍전야와 같은 대기 상태입니다.
앞으로는 스마트 글래스와 같은 XR시장이 메타버스와 함께 거대한 시장이 되기 시작한다면, 새로운 웨어러블 시장의 격돌은 필연적일 것 입니다.
그 때는 애플과 삼성 뿐아니라 메타나 퀄컴 등의 다른 유수한 기업들도 전투에 임할 것입니다.
댓글